스크랩) The worldwide web of belief and ritual
마추픽추는 절대로 '잃어버린 도시'가 아닙니다. 오히려, 잉카가 백 년도 안 걸려 완성한 14,000킬로미터의 왕도(王道)에 완전히 연결되어 있었죠. 더 중요한 것은, 마추픽추가 성지(聖地)의 안데스적 개념에 완전히 연결되어 있었다는 것입니다. 태양을 가리키는 말뚝, 인티와타나(Intiwatana)는 사실 와이나픽추(Huayna Picchu)라고도 불리는 마추픽추의 성산(sacred Apu), 슈거로프 산 위로 떨어지는 빛을 끊임없이 반사하는 오벨리스크입니다. 인티와타나의 남쪽에는 제단이 하나 있습니다. 와이나 픽추에 오르면 제단이 또 하나 있죠. 남북으로 직선을 그어 보면, 놀랍게도 그 선이 인티와타나를 이등분하며 스카이라인을 향해 뻗어 잉카 제국의 두 번째로 가장 중요한 산인 살칸타이(Salcantay)의 중심에 닿고, 그 너머로는 남십자성이 하늘의 최남단에 위치할 때, 머리 위로 은하수를 두고 똑같은 일직선으로 나아간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됩니다. 하지만,아래쪽에서부터 마추픽추를 감싸안고 있는 성스러운 강 우루밤바(Urubamba) 또는 빌까노따(Vilcanota) 강은 땅에 있는 은하수 격인데요 이것은 비라코차(Virachocha)가 우주를 만들때 여명이 밝아오는 시간에 걸었던 궤적이기도 합니다. 이 강은 어디서 시작될까요? 코이라이티(Koiariti)가 굽어지는 바로 그곳, 콜롬부스가 가고 500년이 지난 후, 이 태고의 리듬이 어우러지는 광경이 의식속에서 펼쳐지는 것입니다. 제가 처음으로 TED에 섰을 때 두형제의 사진을 보여드렸습니다. 엘도라도에서 생존한 후예들입니다. 이들은 당연히 고대 타이로나 문명의 후손입니다. 여러분들중 기억하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. 아직도 제사장이 그들을 통치하고 있으며 이 제사장이 되기위한 훈련은 상상을 불허 합니다. 가족과 헤어져 18년동안 어둠의 세계에 격리되게 되는데, 18은 9년을 의도적으로 반복하는 것으로 엄마 뱃속에서 지낸 9달을 상기하는 것입니다. 이 기간 내내 세계는 추상적으로만 존재합니다. 그러면서 그들 사회의 가치관을 배우게 됩니다. 가치관은 그들의 기도에 대한 전제이며 이 기도만으로 우주의 균형이 유지됩니다. 한 사회의 가치는 그 사회가 무엇을 하느냐에만 있는것이 아니라 그 사회가 갖는 염원이 어떤것인가에도 있습니다.
/ 웨이드 데이비스, The worldwide web of belief and ritual, Ted 강연 중